본문 바로가기

특례 보금자리론 취급은행 5곳 (디딤돌 중복 가능)

반응형

요즘 정책금융상품 중 특례 보금자리론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해 설명해 주셔서 일반적인 내용보다는 특례 보금자리론 취급은행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정부정책이라 시중은행 대부분 가능할 줄 알았는데 조사해 보니 몇몇 은행 한정적으로 취급하고 있었습니다. 그럼, 특례 보금자리론 취급은행과 주요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특례 보금자리론 취급은행 5곳 정리
특례 보금자리론 취급은행 5곳 정리

특례보금자리론이란?

특례보금자리론이란?

최근 몇 년 동안 시중금리가 서민에게는 부담을 넘어서 위협적으로 상승하였습니다. 이런 서민들의 외침을 정부가 외면해서는 안 될 일입니다. 때문에 서민주택의 실 수요층이 이자부담 없이 저금리 자금을 융통해 주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마련한 한시적 정책금융 상품을 말합니다.

주요 내용 및 신청자격

주요 내용 및 신청자격

  • 1월 30일부터 신청가능
  • 4%대 고정금리
  • 서민 및 실수요자 지원
  • 대상 주택가격 9억 원 이하
  • LTV/DTI 한도 내 소득제한 없이 최대 5억 원

장점은 시중은행 주담대 금리보다 낮은 고정금리로 최장 50년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아무리 낮은 금리라도 50년간 상환할 것을 생각하면 총이자 부담도 있고 기간도 아득하지만 형편이 나아지면 중도상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짧은 기간보다는 훨씬 낫다고 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현재 4대 시중은행의 주담대 평균금리가 5% 수준인데 대비해 약 1%가 낮은 4.15%의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정부지원 자금치고는 이자가 많이 느끼지만 현시점 금리를 생각하면 그나마 괜찮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서민의 입장에서 금리가 3% 넘어가면 압박감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내 집마련이나 기존에 있는 은행자금 상환 전세금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지만 꼭 필요한 경우에만 신청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4.15% 금리는 우대금리가 적용된 금리이므로 실제로는 더 높을 수도 있습니다.

운영기간과 기존 디딤돌과 중복 이용에 대해

특례보금자리론은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할 예정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물론 시장상황이나 가계부채, 서민들의 주거안정 상황 등을 고려해 연장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자금을 이용할 수 있는 시기는 신청일로부터 30일 이후에나 가능하니 이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주택 하나를 구입할 경우에는 디딤돌을 먼저 신청하시고 특례보금자리론을 신청할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디딤돌의 금리가 보금자리보다 낮고 지원한도가 낮기 때문에 디딤돌이용 후 한도가 모자랄 경우 특례보금자리를 이용하는 방법이 좋다고 권유하고 있습니다. 단, 특례보금자리론 승인 후 추가로 주택을 취득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신청절차 및 방법
특례 보금자리론 신청절차 및 방법

특례보금자리론 취급은행

자금운용은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에서 취급하지만 신청 및 접수가능한 은행은 앞의 5개 은행 외 주택금융공사와 농협은행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은행 방문이 어려운 경우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주택금융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